호호북스의 책과 홈페이지는 이렇게 사용하세요

2. 그래서 저희 둘이서만 책을 만들고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호호북스 0 216 1 0

출판사에서 책을 만드는 과정에 필요한 인력은 아주 크게는 네 부분 정도가 필요합니다.

기획, 교정, 인쇄 발주와 책 제작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해당 업무를 해야 하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편집자, 물론 책의 원고를 집필하고 대부분 자기 책이니 교정을 볼 때도 있는 저자, 편집자가 발주한 대로 책 내지 레이아웃 또는 표지까지 디자인 하는 디자이너, 디자이너가 디자인해둔 레이아웃대로 저자가 집필한 원고의 내용을 그대로 얹는 조판자들이 있는데 외주로 돌릴 때는 디자이너가 조판까지 직접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담당하는 일이 많다보니 책의 저자가 아니라 책을 편집하는 출판사 소속 사람의 역량이 더 중요한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저자와도, 디자이너와도 편집자가 의사소통을 통해 원하는 책의 모양을 이끌어 내야 하는데 편집자 머릿 속에 떠오르는 디자인을 디자이너에게 전달해 정확한 결과물을 얻는 것이나 저자에게서 원하는 원고를 받아내는 것 등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출판사 편집팀에서 일할 때 편집자들 사이에서 이런 불평을 많이 들었습니다. 내가 직접하는게 더 낫겠다는 소리를요.


편집자로 일하던 저는 그렇다면 왜 직접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합리적인 부분이 많아 불만이고 고치고 싶다면 답은 간단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저희는 그래서 가장 적은 인원만으로 많은 의사소통을 하면서 책을 만들어내고 동시에 영어책 출판사이다보니 꼭 필요한 음성파일 등도 직접 제작해 최대한 합리적이고 말이 되는 영어책 제작 과정을 거치며 책을 만들어내고 또 책을 만든 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들도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게 공을 들여 만든 모든 자료들은 모두 저희 호호북스 홈페이지에 올려두어 디지털 책 형식으로 어디서든 읽을 수 있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으시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에 올려두는 작업이나 홈페이지 관리도 저희가 직접 하고 있기 때문에 일이 많고 손이 많이 가고 때로는 과부하가 걸릴 때도 있지만 하면서 배우는 점이 많아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과 꼭 해야하는 부분을 익히고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식으로 저희 자체의 업무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맞춰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 ,

0 Comments

오늘 일정은 없습니다.


Shortcuts
Category
조회수 많은 글 Most-Viewed Posts
추천수 많은 글 Most-Lik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