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그리기

호호북스 3 624 5 0

남겨주신 정성이 가득한 토론 글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됩니다.
오늘은 지금 영어 구사하는 수준의 차이가 있고 어떤 분들은 새로운 문장을 만드는 것 자체가 부담이라면 어떻게 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죠.

그래서 조금 앉아서 고민을 하다가 예전에 영자신문 읽는 수업과 EBS 수능특강을 아이들에게 설명해 줄 때 썼던 방법인 마인드맵(mind-mapping)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왜 우리가 전화 통화를 하거나 뭔가 생각을 하고 의논하면서 더 창의적이어야 하는 순간에 빈 종이가 있다면 그곳에 동그라미를 치고 글씨를 쓰고 하면서 낙서를 하잖아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글을 적고 동그라미를 치고 선으로 잇는 것일 뿐인 마인드맵 그리기는 복잡한 상황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보통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로 된 신문은 복잡한 내용일 뿐이고, 아시다시피 EBS 수능특강 영어 교재 속의 지문은 말도 안되게 수준이 높으니 말이지요.

저는 아이들 표정을 보고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표정일 때 칠판을 싹 지우고, 지문을 다시 한 번 읽어 내려가면서 아이들더러 키워드를 찾게 하고 색깔이 있는 펜으로 그 키워드에 동그라미를 치게 했습니다. 그 키워드들이 완성이 되면 아이들과 함께 칠판에 키워드들을 쓰고 동그라미로 영역을 만든 후에 그 다음 키워드와 연결을 지었죠.

그렇게 하고 나면 거짓말같이 (아이들이 더이상 하기 싫어서 이해 된다고 거짓말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쉬웠고 나머지는 문제풀이만 하면 되는 것이었죠.

그런 복잡한 글을 이해하는데 그림을 그리고 도식화 하는 것이 이해가 빨랐다면, <호호 교수의 스피킹에 유용한 영어 문단>과 같은 글을 이 마인드맵을 활용해 읽으면, 흐름을 파악해 패러프레이징을 하거나, 아니면 글을 쓰는 과정을 익히는데 도움을 줄거라 생각합니다. 원래 마인드맵이라는 것이 글을 쓰거나 계획을 짜기 위한 과정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거꾸로 이미 쓰여진 글을 가지고 마인드맵을 그리다보면 어떤식으로 생각하고 구성하여 글을 써야할지 감을 잡기가 쉬워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아직 토론으로 자기 의견을 피력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호호 교수가 제시해 놓은 응답 문단을 이런 식으로 마인드맵을 이용해 정리하고 자신의 말로 바꿔 쓰시는 훈련을 반복하심을 통해 글쓰는 방법 자체를 익히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호호북스에서 제안하는 <호호 교수의 스피킹에 유용한 영어 문단>을 가지고 글쓰기/패러프레이징 훈련

1. 키워드 찾기

글을 읽어 내려가면서 글의 중심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을 찾아 동그라미 칩니다.


 



2. 마인드맵 그리기

그렇게 키워드를 찾았으면 맨 위부터 키워드를 늘어놓으며 하나씩 동그라미를 치고 그 다음 키워드를 쓰고 동그라미를 친 후에는 선으로 연결해 그 두개의 키워드가 서로 의미상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표시하고 인지합니다.




화살표나 직선, 또는 별모양처럼 자기 스스로가 쉽게 이해하고 머릿속에 정리될 수 있도록 내용을 도표화하여 정리하시면 됩니다.

마인드맵을 어떻게 그리는 건지 이해가 되시나요?
몇 번 하다보면 아주 간편하게 이해가 되시고, 글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가 눈에 보이실겁니다.

3. 패러프레이징 (Para-phrasing) : 같은 말을 다른 단어로 고쳐 쓰기

자, 위의 과정을 거치셨으면 이제는 패러프레이징을 해보실 겁니다.
키워드에 동그라미 쳐진 문단을 보고 하시는 것이 아니고 그려둔 마인드 맵을 가지고 글을 완성짓는 거지요.

 There is a new phone application which allows you to play old console games.

Someone told me about it and I downloaded it. (순차적)

I liked it, so I played tons of games for the entire afternoon. My boss will be mad, but I know that he playsgo-stop all the time. (좋은 점에 대한 내용 정리)

I found one problem with this app: It is too difficult to play on my smartphone. That's why I am searching for a Bluetooth game controller. (나쁜 점에 대한 내용 정리와 해결방안)

자, 어떠세요? 별로 부담 없이 글을 쓸 수 있게 되시죠?
처음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불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는 글을 쓰시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주일에 한개씩 혹은 두개씩 문단을 읽으시면서 이렇게 마인드맵을 그려나가다보면 분명히 글을 쓰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이고, 반대로 키워드 하나를 정해, 그 키워드로부터 마인드맵을 스스로 그린 후에 글을 쓰고 말하기 연습을 함으로써 더 잘 짜여진 글을 완성하실 수 있게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한 번 해보세요! 

3 Comments
CRISP 07.19 18:36  
브런치할때도 이렇게 하나요??
호호북스 07.19 18:56  
브런치 할 때는 굳이 필요 없고요. 영어 문단 할 때 활용했었어요.
브런치 하실 때는 그냥 따라 읽으시는 정도면 충분하세요 :)
우리가 또 반복하고 그러니까요.
이 마인드맵 그리는 부분 진행하면 제가 올려볼게요!
CRISP 07.19 20:46  
넵 복습할때 읽어보니 확실히 좀 더 편하게 읽히더라구요 감사합니다
좀이따가 뵙겠습니다~~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