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소리 내 읽기로 영어 자신감 찾기

호호북스 0 37 0 0

영어 문장을 분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쉐도우리딩(Shadow Reading)' 하세요!

한국에서 영어 공부를 해온 우리는 그동안 간단하지만 아주 강력한 영어 말하기 연습 방법을 간과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소리 내 따라 읽기' 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재생하고 음성을 들으며 화면에 보이는 텍스트를 그대로 따라 읽어보세요. 

 


위의 영상은 <호호 교수의 매일 20초 스피킹 영어 문장 (Daily Sentences)> 의 텍스트를 미국인 호호 교수의 음성과 합쳐 놓고 20번 반복한 것입니다. 

처음 하실 때는 속도가 빠르다 생각되시겠지만 상관하지 마시고 그냥 되든 안 되든 20번 반복해 보세요. 그렇게 하다보면 처음보다 20번째에 가까워질 수록 훨씬 더 편해진다고 느끼실 거예요.

                                                                  

이런 학습법을 바로 '쉐도우리딩(Shadow Reading)' 이라고 부릅니다. 



'쉐도우리딩' 만으로 영어 말하기 연습이 되나요?

아마 영어를 말해야 하는 상황에서 긴장하고 당황해서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셨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문장을 제대로 만들어 말하려고 하는 노력은 좋지만 간혹 완벽한 문장을 머릿속에서 만든 다음에 입 밖으로 내려는 경향을 보이는 분들을 많이 뵈었습니다.

그런 노력은 실제로 대면하여 대화하는 경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화라는게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에 맞는 나의 대답을 할 수 있어야 제대로 이뤄진다 볼 수 있는데, 일단 상대방의 말을 듣고 머릿 속에서 한글로 해석한 후 다시 영어로 바꾸려는 노력 자체를 담아 말하기에 활용하는 태도는 영어 말하기를 저하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한국인에 많이 결여되었던 

꾸준한 연습과 반복으로 자기도 모르는 순간에 어떤 말이 튀어 나오는 상황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영어 말하기를 잘하는데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어로 말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당황해서 해야 하는 말을 머릿속에서 만들 수 있으면서도 제대로 말 하지 못했다가 나중에, "아, 그때 이렇게 말했어야 했는데!" 하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경험의 바탕에는 "내가 잘못 말하면 어쩌지? 문법에 맞추어 말하지 않았다고 상대방이 나를 무시하면 어쩌지?" 이런 걱정도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영어를 학습해오면서 시험을 보고, 또 원하는 점수를 잘 받지 못해 늘 본인이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 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도 한 몫을 차지합니다. 

또, 영어로 말하는데 부담스러운 경우는 영어 실력 자체보다도 본인의 성격도 큰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저처럼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비단 영어로 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말로든 소리를 내 말하는 거 자체에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영어를 잘 못한다고 생각해 자신감이 부족해 주눅들어 말하지 못하게 되거나 성격상 말하는 자체가 부담스럽다고 느낀다거나 하는 것 모두 자신감 결여에서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우에 매일 큰 소리를 내 말해보는 반복적인 훈련과 쉐도우리딩 연습을 통해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영어 말하기 뿐만 아니라 말하기 자체에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 말하기 자신감, 어떻게 되찾아야 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영어로 말하는 것이 매일의 습관이 되고 익숙해져서, 또 매일 운동하시듯이 영어 근육을 만들면 어떤 상황에서도 영어로 대화를 나눈다는 사실 자체가 덜 겁이 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바쁜 일상을 살아가면서 업무와 생활 속에서 해야하는 일들과 함께, 또 영어를 늘상 사용하는 일 자체가 상황적으로 불가능한 경우에 그렇게 습관처럼 영어로 말해보는 일을 일상의 한 부분으로 끼워 넣기란 쉽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그래도 이렇게 영어 말하기 연습을 이어가기 위한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깐씩 짬을 내 영어 말하기를 이어가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운동하는 경우에 비유해 보자면, 운동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헬스클럽에 다니는 것이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홈트레이닝과 같은 것처럼 바쁜 일상 속에서도 남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스쿼트 세트를 조금씩 하면서 매일 본인의 몸에 필요한 운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할 


그래서 호호북스에서 시작한 것이 <호호 교수의 매일 20초 스피킹 영어 문장> 시리즈로 만들고 있는 영어 문장을 매일 훈련하실 수 있는 워크북 형태로 만들어 여러분과 함께 꾸준한 학습과 훈련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호호 교수의 매일 20초 스피킹 영어 문장 (Professor Hoho's Daily Sentences)

영어 말하기 연습을 매일 습관으로 삼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한 달치, 저희가 해당하는 달에 맞춰 그때그때 새로 작성하는 따끈따끈한 새로운 문장들을 아래와 같이 워크시트 속에 담습니다. 

위의 호호 교수의 문장 동영상을 연습하셨었다면, 아래 워크시트는 위의 문장 #413 으로 저희가 하루치 학습지로 제공해 드리는 내용입니다.

다시 한 번 위의 동영상을 재생해 음성을 반복해 틀어둔 채로 아래 하루치 학습지를 연습해 보세요. 











 


이렇게 저희가 제시하는 과정만 간편하게 따라하시면 됩니다. 

매일 소리내 읽으며 해당 문장을 반복해 연습하시고, 한 번 읽을 때마다 워크시트에 제시된 숫자에 동그라미 치면서 체크해 나가는 소소한 즐거움도 함께 느껴보세요. 

1년 넘게 이어 오면서 학습자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추가할 것을 추가해 이런 형식의 워크시트 세트로 완성시켰습니다. 

이왕이면 큰 소리로 따라 해주시고, 녹음해서 과제로 제출하시는 것까지 매일 반복함으로서 영어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뿐만 아니라 매일 하는 학습을 괴로운 공부가 아니라 새로운 취미로 삼아 본인의 일상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 영어라는 언어를 여러 가지로 사용하는데 있어 부담없고 더 자신감있게 다가갈 수 있을 거니까요.



유투브 라이브 스터디로 함께 하세요!  

영어 말하기 연습을 해야하는 것도 알고, 영어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도 알지만 의지가 생기지 않아 잘 하게 되지 않으신다고요? 

저희 호호북스가 직접 유투브 라이브 스터디로 이끌어 드리겠습니다.



반복해서 매일 연습해 본인의 것으로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 자신감을 채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에 매일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못할 것 없다는 생각으로, 그러나 한 번에 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괜찮다는 편안한 마음 가짐으로 대하며 꾸준히 반복하는 자세로 자신감을 채우세요! 

반복해 소리내 읽으며 자신감을 채우는 소중한 연습을 통해 원하는 말을 자유자재로 영어로 입 밖으로 낸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실 거예요. 

 

0 Comments
포토 제목

오늘 일정은 없습니다.


Shortcuts
Category
조회수 많은 글 Most-Viewed Posts
추천수 많은 글 Most-Liked Posts